티스토리 뷰

반응형

생강은 매운맛과 알싸한 맛이 나며 아시아권에서 다양한 요리에 쓰입니다. 생강을 이루고 있는 성분 중 진저롤, 생강페놀, 생강노르아딘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향신료로 주로 쓰이는 생강으로 만든 간식 편강을 만드는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생강의 특징

생강은 속씨식물문의 외떡잎식물강의 생강목입니다. 주요 산지는 동남아시아이며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권에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동인도의 힌두스댄이 원산지입니다.  중국에서는 쓰촨 성에서 2,500년 전에 쓰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018년 고려 현종 때 생강을 재배한 기록이 있습니다. 땅 밖으로 가짜줄기가 자라고 땅 속으로 뿌리줄기가 자랍니다. 우리가 먹는 부분은 덩어리 모양으로 자라는 뿌리줄기 부분입니다. 곧은 모양의 가짜줄기는 30~50cm까지 자라납니다.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라 기온이 20~30도씨가 되어야 잘 자라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대체로 꽃이 피지는 않습니다. 열대 지방에서는 가장 더운 시기인 8월에 꽃이 핍니다. 아시아권에서는 생강 특유의 맵고 알싸한 맛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가 존재합니다. 김치나 소스 등 양념의 부재료로 쓰이고, 고기나 생선 요리에서도 비린내를 잡는 용도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향신료를 많이 쓰는 중국의 요리와 인도의 카레에도 자주 쓰입니다. 최근에는 요리뿐 아니라 간식으로도 많이 활용되어 생강차, 생강술, 생강디저트 등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맛이 좋고 신선한 생강을 고르려면 만져보았을 때 단단하고 껍질이 얇고 건조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작은 크기가 아니라 한 덩어리에 여러 개의 조각이 나뉜 듯한 형태를 하며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이 좋은 생강입니다. 

 

생강의 여러 가지  성분과 효능

생강은 다양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진저롤은 생강 특유의 맵고 알싸한 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염증을 가라앉히고 항균효과도 있어서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심한 감기로 손상된 기관지와 폐의 조직을 재생시킵니다. 목에 가래가 자주 끓는 경우 생강차를 따뜻하게 해서 마시면 가래를 없애주기도 하고, 기침을 약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진저롤은 담즙 생성을 도와주어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 속에서 혈액이 굳고 뭉치는 혈전은 동맥경화와 뇌경색의 원인이 됩니다. 진저롤이 혈전의 생성을 막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질병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생강페놀은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만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한다는 것은 성인병, 노화, 암 등의 다양한 질병의 예방효과가 있을 만큼 유용하다는 뜻입니다. 생강노르아딘이란 성분은 생강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강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암은 염증에서 발전되거나 초기 증상으로 염증반응을 보이기도 하는 등 염증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생강노르아딘은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항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직접적으로는 암세포의 손상과 사멸을 활성화합니다. 다양한 신경 세포 전달을 억제함으로써 종양세포가 성장할 수 없도록 하고 나아가 세포가 더 이상 견디지 못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세포의 주기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은 암세포가 증식하여 덩어리를 성장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생강편강

생강은 다양한 요리에서 향신료로 쓰이거나 메인 재료의 풍미를 높이는 부재료로 쓰입니다. 생강의 맛과 향을 온전히 모두 즐길 수 있고, 전체를 섭취함으로써 영양적인 면에서도 더욱 충실하기 위한 간식 레시피를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제철에 재배된 신선한 햇생강을 준비합니다. 칼이나 숟가락의 모서리를 이용하여 껍질을 제거합니다. 갈색의 얇은 껍질이 모두 제거되고 노란색의 과육이 드러나도록 합니다. 칼이나 채칼을 활용하여 2mm 내외의 두께로 편 썰기 합니다. 단면의 크기는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흐르는 물로 두 번 씻고, 생강을 볼에 옮겨 담습니다. 차가운 물에 생강이 잠기도록 하여 2시간 동안 담가줍니다. 이 과정은 생강에 있는 녹말을 제거하고, 매운맛을 약화시키기 위함입니다. 2시간 후 깨끗한 물에 다시 헹굽니다. 그런 다음 끓는 물에 5분 정도 강한 불에서 끓입니다. 생강만 건져서 깊은 웍 팬에 넣고, 설탕을 넣어줍니다. 생강화 설탕의 비율은 무게로 2:1입니다. 강한 불을 유지하고 생강과 설탕이 골고루 섞이게 저어줍니다. 설탕이 모두 녹아서 가루가 아닌 액체의 형태가 될 것입니다. 액체가 절반이상 증발되면 중간불로 줄입니다. 계속 저어주다가 설탕물이 거의 없어지면 약한 불로 다시 한번 줄여줍니다. 다시 계속 저어주다가 하얀색 설탕 결정이 생기기 시작하면 가능한 가장 약한 불로 맞추고 생강을 빠르게 저어줍니다. 수분으로 인해 붙어있던 생강들이 한 조각씩 분리됩니다. 5분 이상 저어 주다 보면 건조함이 느껴집니다. 넓은 쟁반에 종이포일을 깔고 생강편강을 고르게 펼쳐 널어줍니다. 하루정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려주면 알싸하고 달콤한 간식 생강편강 완성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