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양상추, 적상추, 청상추, 꽃상추, 버터헤드상추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상추의 레티신이라는 성분은 수면 유도 작용을 해서 졸음을 느끼게 합니다. 이어서 상추 줄기인 궁채로 만드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상추 종류

상추는 많은 나라에서 소비되고 있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재배방법도 쉽고 별도의 조리과정 없이 생으로 섭취할 수 있어서 많은 요리에 쓰이고 있습니다. 가벼우면서 부드러운 식감으로 다양한 재료와도 조화롭게 어울립니다. 강하지 않은 향을 가지고 있으며, 아삭한 식감이 있고 신선한 풀의 향과 쓴 맛도 조금 가지고 있습니다.  푸른색을 보통이며, 종류에 따라 잎의 크기와 모양, 색깔이 조금씩 다릅니다. 상추에는 정말 다양한 종이 있습니다. 양상추는 크고 길쭉한 잎의 모양을 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녹색입니다. 다른 상추들에 비해 단단하여 씹을 때 아삭한 소리가 특징입니다. 샐러드, 버거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수분이 많습니다. 적상추는 붉은색, 보라색의 잎색깔이 특징입니다. 잎의 크기는 수확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작은 편이고 얇고 길쭉한 모양입니다. 청상추는 밝은 연두색이며 다른 상추에 비해 더욱 부드러운 식감입니다. 가볍고 상큼한 향이 있어서 샌드위치나 샐러드에 주로 사용됩니다. 꽃상추는 전체적으로 둥근 모양이며 작은 크기가 특징입니다. 갈색과 녹색이 자연스럽게 섞인 색깔을 가지고 있으며 특유의 향이 있습니다. 톡 쏘고 쌉싸름한 맛이 있어서 고기요리의 느끼함을 중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파스타, 피자에도 많이 쓰이고 다른 상추와 혼합한 샐러드에서 맛의 밸런스를 잘 잡아줍니다. 버터헤드상추는 촉촉한 잎을 가지고 있어 버터처럼 부드러운 느낌이 납니다. 연두색의 잎을 가지고 있고, 새콤한 맛이 연하게 납니다. 

먹으면 졸린 이유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음이 쏟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추를 먹었다고 해서 무조건 졸리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의 다양한 상황들과 서로 작용하여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상추는 단독적으로 섭취하기보다는 식사시간에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 후에는 소화 과정에 에너지가 필요하고, 혈액의 대부분이 소화 기관으로 집중됩니다. 그래서 뇌로 전달되는 혈액의 양이 일시적으로 감소하여 졸음을 유발합니다. 이 과정을 식곤증이라고 부릅니다. 평소보다 과식을 했다면 식곤증은 더욱 크게 느껴질 것입니다. 상추에 자연적으로 들어있는 천연 성분 중에 레티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상추를 한 번쯤 재배해 본 사람이라면 상추를 수확할 때 줄기와 잎 사이에서 하얀색 진액이 나오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하얀색 진액 안에 레티신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레티신은 진정 작용과 수면 유도 작용을 가진 성분입니다. 소화 과정에서도 졸음이 찾아오는데, 레티신까지 섭취하게 되면 몸이 점점 나른해지고 졸음이 쏟아지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사람마다 신체적, 유전적인 특성으로 상추가 함유하고 있는 성분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민감도에 따라 상추를 섭취한 후 졸림이나 피로감을 다른 사람에 비해 많이 느낄 수도 있습니다. 평소와 식사량이 비슷한데 상추를 먹었을 때 조금 더 졸음이 느껴진다면 상추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궁채볶음

한국에서 상추는 샐러드나 쌈채소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최근에는 상추의 줄기인 궁채의 인기도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상추는 굵고 튼튼한 줄기가 수직으로 자라고, 그 줄기를 둘러싸며 상추잎이 자라납니다. 잎은 적당한 크기가 되면 계속해서 채취하고, 줄기는 위로 계속 성장합니다.  더 이상 상추잎이 자라지 않거나 기후조건에 의해 재배를 멈추게 되면 잎은 붙어있지 않은 줄기만 남습니다. 상추줄기는 껍질이 두꺼운 편이라 껍질을 벗기는 칼을 사용하여 질긴 껍질을 제거합니다. 둥글게 손질된 궁채는 4등분으로 가르고, 용도에 따라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오도독한 식감을 위해 말려서 요리에 사용합니다. 햇빛에 널어두거나 식품 건조기를 활용하여 직접 말리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가공하여 판매하는 말린 궁채를 구매해서 요리에 사용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궁채볶음 만드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궁채를 200g 준비합니다. 소금을 1 티스푼 넣은 물에 궁채를 넣고 1분간 데쳐줍니다. 궁채의 색깔이 조금 짙어졌을 것입니다. 찬물에 헹구어 열을 없애줍니다. 팬에 식물성 기름을 3스푼 두르고 중간불에서 예열합니다. 궁채를 넣고 오일이 골고루 코팅될 수 있도록 잘 저어가며 볶아줍니다. 한식 간장 1스푼, 굴소스 1/2스푼을 넣고 약한 불로 볶아줍니다. 궁채에 간장 색깔이 조금 베었다면 물을 100ml 넣어줍니다. 뚜껑을 덮고 1분간 익혀줍니다. 다진 마늘 1스푼, 다진 대파 흰 부분 1스푼을 넣고 약한 불에서 짧게 볶아줍니다.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들깻가루 1스푼을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독특한 식감과 맛이 나는 궁채볶음 완성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