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온라인상에서 논쟁이 생길 만큼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이 명확한 가지입니다. 가지에는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건강, 골건강에도 도움이 되지만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효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어서 여름철 건강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지 냉국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가지

사과나 양파는 특별히 좋아하는 사람도 싫어하는 사람도 구분되지 않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별생각 없이 먹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가지는 다릅니다. 정말 싫어하는 사람도 있고, 정말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최근 SNS에서는 가지를 주제로 논쟁이 뜨겁기도 했습니다. 가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좋아합니다. 가지는 고유의 맛과 풍미가 있지만 연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식감과 특징을 잘 살려 조리한다면 정말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볶음, 무침, 찜, 구이, 튀김, 국물요리 등 실제로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가지로 만든 요리들은 전혀 비슷한 요리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다양한 식재료와 어울립니다. 개성이 강한 맛을 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재료와도 조화롭게 어울립니다. 육류, 채소, 소스, 해산물 등 결합할 수 있는 스펙트럼이 넓습니다. 영양과 맛을 고려하여 개인의 취향을 한 껏 살릴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싫어하는 사람들의 이유도 사실은 비슷합니다. 연한 맛과 향 때문에 특별히 선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채소와 비교했을 때 특징적인 요소가 없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특유의 식감 때문입니다. 감자나 호바 등에 비해 훨씬 수분이 많고 익혔을 때 물컹 거립니다. 쫄깃하면서 무른 식감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은 가지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요리법의 한계 때문에 가지를 선호하지 않기도 합니다. 세계적으로 보면 다양한 조리방법이 있지만 문화적인 요인으로 특정 나라에서는 특정한 조리법으로만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레시피를 찾고 시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재미없는 재료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가지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K 

가지는 식이섬유, 칼륨, 앤트로시아닌, 비타민B6,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포만감이 높으면서 칼로리는 낮아서 체중감량 식품으로도 훌륭합니다. 가지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 중 비타민K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비타민K는 혈액응고에서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혈액 응고를 다르게 말하면 출혈을 멈추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어서 항출혈성 비타민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으로 물에 녹지 않고 기름에 녹으며 빛과 알칼리성을 만나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덴마크의 학자에 의해 혈액응고 과정이 밝혀졌고, 덴마크의 언어로 응고라는 단어의 첫 글자를 붙여서 비타민K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역할은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점입니다. 혈관 벽 내에 칼슘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혈관과 관련된 질환인 뇌경색, 혈전증, 동맥 경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뼈의 대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K를 섭취하면서 칼슘을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효과가 일어납니다. 칼슘과 비타민K가 상호작용하여 뼈를 생성합니다. 또한 뼈 안이 비어지지 않도록 골밀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비타민K를 충분히 섭취하면 뼈와 관련된 질환인 골다공증도 예방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한 가지 더 추가하면, 항산화 작용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자유 라디칼이라는 분자가 우리 몸의 세포를 산화시켜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 라디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지 냉국

대한민국은 4계절이 뚜렸했지만 점차 여름과 겨울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긴 여름을 건강하게 이겨낼 수 있는 여름 음식 한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가지를 3개 준비해서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기다란 쪽으로 절반으로 가른 후 3 등분합니다. 넓은 단면이 도마와 맞닿게 한 다음 3~4조각으로 잘라서 엄지 손가락 크기로 잘라줍니다. 냄비에 물을 끓이고 찜기에 가지를 넣고 4분 동안 스팀으로 익혀줍니다. 넓은 쟁반에 펼쳐서 식혀줍니다. 대파 반줄기를 동그란 단면이 생기도록 잘게 썰어줍니다. 양파 반 개도 최대한 얇게 슬라이스 합니다. 빨간색 고추는 반을 갈라 고추씨를 모두 제거한 후 대파와 비슷한 크기로 잘게 썰어줍니다. 식힌 가지의 크기가 한입에 먹기에 크다면 손으로 찢어도 됩니다. 가지에 전통간장 2스푼, 설탕 1 티스푼 넣고 섞어줍니다. 물 1.5L에 전통간장 4스푼, 식초 3스푼, 설탕 3스푼, 소금 1 티스푼을 넣고 설탕이 모두 녹을 때까지 골고루 저어줍니다. 맛을 보고 개인의 취향에 맞게 양념을 더 첨가해도 됩니다. 썰어놓은 대파, 양파, 빨간색 고추와 다진 마늘 1스푼, 가지를 넣어줍니다. 냉장고에 2시간 보관하면 가지에 국물의 맛이 베어 맛이 좋아집니다. 식사시간에 그릇에 덜어 얼음을 첨가하고 참깨를 갈아서 넣으면 완성입니다. 시원하고 새콤달콤한 무기질 덩어리 가지 냉국은 여름철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