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큰 질병일수도 있지만 단순한 영양소와 수분이 부족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다른 증상도 함께 있는지 살펴보고 원인을 찾아봅시다. 원인에 따라 대처 방법도 달라질테니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톱은 건강상태를 살펴보기 쉬운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기도 하고, 흰색 반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두께가 두꺼워지거나 얇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정색 세로줄이 생겼거나 전체가 검정색으로 변했다면 질병을 의심해볼 수도 있으니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수분 부족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가장 많은 원인은 체내 수분 부족입니다. 수분 섭취의 중요성은 거의 모든 건강 상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도 수분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손톱이 건조해지고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난 며칠 동안 평소보다 물을 덜 마셨는지 땀을 많이 흘리진 않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2. 영양 부족

주로 여성들에게서 많이 찾을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지 않았다면 특정 영양소의 부족으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깔의 채소, 고기, 생선, 과일, 곡류 등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한다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운동량이 늘어난 경우에도 손톱에 세로줄이 생깁니다. 움직임이 늘어나면 평소보다 영양소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을 통해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3. 건선

표면에 울퉁불퉁한 굴곡이 생기면서 세로줄이 생겼다면 건선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건선은 피부 질환 중 하나로 각질과 발진을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건선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서 손톱의 세로줄은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톱이 건조한 상태로 매끈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4.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것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체중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어지러운 증상을 함께 동반하면서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러 증상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5. 혈액순환 저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는 경우 몸의 가장 끝에 있는 손톱까지 영양분이 공급되기 어려워집니다. 평소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기도 쉽습니다. 손과 발이 자주 저린 분들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손톱 건강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6. 상처로 인한 색소침착

손톱이나 손톱 주변에 상처가 난 적이 있다면 출혈로 인한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톱 안에서 출혈이 생기고 그로인해 검게 모이는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손톱이 자연스레 자라나면서 모두 제거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손톱이 잘 자랄 수 있게 손톱 아래쪽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흑색종

흑색종은 피부에 발생하는 암의 일종입니다. 손톱 아래 검은 얼룩이 있으면서 세로줄이 생겼다면 흑색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한개의 손톱에만 통증과 염증이 동반되고 가족력이 있다면 더욱 확률이 높습니다. 흑색종은 빠른 진단이 최고의 치료라고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